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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비즈 - 바이오 파트너링 & 투자포럼 2017


신약개발포스터

신약연구개발 분위기 향상과 정부, 국민적 관심과 격려를 이끌어 내고자
신약개발포스터를 제정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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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개발포스터 소개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은 우리나라 신약연구개발 분위기 향상과 신약개발에 대한 정부, 국민적 관심과 격려를 이끌어 내고자 신약개발포스터를 제정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신약개발포스터는 그해의 전반적인 연구개발동향과 사회적/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 자체적으로 제작컨셉을 확정하여 제작하고 있으며 1998년도 제1호를 시작으로 매년 1월경 조합원사를 비롯한 정부기관, 단체, 대학, 벤처기업,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배포됩니다.

※ 포스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 포스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제 19 호 - 2016년도(2017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9호 2016년도(2017년판)
컨셉
초지일관 신약개발
2017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9호는 장기간 막대한 연구개발투자가 요구되면서 연구개발과정 뿐만 아니라 기술수출 및 시장출시 등 상용화 과정에서도 수많은 리스크를 안고 있지만 국민보건향상과 시장가치창출이라는 목표를 향해 초지일관(初志一貫) 변함없이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국내 신약개발의 현재와 미래를 재조명코자 하였다.

제 18 호 - 2015년도(2016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8호 2015년도(2016년판)
컨셉
세계 1등 국가 도약을 위한 레시피로서의 신약개발
2016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8호는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글로벌 제약시장에서 우리의 보유역량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차세대 먹거리로서 신약개발을 통해 우리경제의 글로벌 성장기반을 조성함으로써 세계 1등 국가로 도약할 수 있는 핵심 성공요인으로서 국내제약산업과 신약개발의 가치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제 17 호 - 2014년도(2015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7호 2014년도(2015년판)
컨셉
우리경제의 내우외환 위기 극복과 글로벌 성장을 견인할 핵심대안으로서의 신약개발
2015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7호는 현재 한국경제가 처해 있는 내외부적인 진퇴양난의 위기상황을 명랑해전과 대비시켜 표현코자 하였다. 12척의 전함으로 133척의 적함대에 맞서 명랑해전을 승리로 이끈 이순신 장군과 열악한 환경에서도 끊임없이 추진 중인 대한민국 신약개발을 대비시켰다. 목숨을 건 희생으로 승산없는 전쟁을 승리로 이끎으로써 나라를 구한 이순신 장군처럼 열악한 혁신환경에서도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내우외환의 경제위기 극복은 물론 건강한 고령화를 통한 국가생산성 제고로 글로벌 경제강국도약과 희망한국을 일구어 나가는 핵심수단으로서 신약개발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제 16 호 - 2013년도(2014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6호 2013년도(2014년판)
컨셉
창의적 가치 창출로 국민행복과 희망의 새 시대를 여는 대한민국 신약개발
급변하는 세계 경제패러다임하에서 우리의 보유역량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신약개발을 통해 새로운 시장가치를 창출하고 건강한 고령화를 위한 핵심수단을 제공함으로써 국민 행복수호와 희망의 새시대를 열어가는 국내 제약산업과 신약개발의 비전을 표현하고자 하였습니다.

제 15 호 - 2012년도(2013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5호 2012년도(2013년판)
컨셉
질병과의 전쟁으로 국민복지를 실현하는 신약개발
2013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5호는 세계적으로 질환극복을 위한 신약이 개발되어 있지 못하거나 임상치료학적 만족도가 낮은 질환이 상당히 존재하고 있어 국민들이 질병의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하고 삶의 질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신약개발을 서둘러야 하는 상황임에 따라, 국민의 행복 수호와 복지 증진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불가능은 없다는 신념으로 신약개발이라는 미션수행을 통해 질병과의 끊임없는 사투를 벌이고 있는 국내 제약산업의 현재의 모습을 표현하고자 하였습니다.

제 14 호 - 2011년도(2012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4호 2011년도(2012년판)
컨셉
百折不屈 (백절불굴) 新藥開發 (신약개발)
대내외적 정책환경 변화와 경제논리는 제약산업의 정체성을 희석시키고 신약개발활동을 위축시킬 우려가 매우 큰 상황임에 따라, 국내 제약산업의 글로벌 시장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경제성 논리에 한정된 시각에서 벗어나 운명론적 신약개발의 주체로서, 비용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혁신활동의 주체로서 시각전환이 필요하다. 2012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4호는 百折不屈(백절불굴) 新藥開發(신약개발)을 주제로 대내외적 위기 상황에도 불구하고 질병극복과 인류애의 실천을 위한 신약개발의 중요성과 온갖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끊임없이 신약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제약산업의 모습을 강조하고자 하였습니다.

제 13 호 - 2010년도(2011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3호 2010년도(2011년판)
컨셉
장인정신에 기반을 둔 신약개발
2011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3호는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갖춘 신약개발은 반드시 풍부한 보유자원과 대내외적인 최적의 환경 요건에 비례하지 않으며, 질병극복을 위한 창조적 열정과 가치에 기반을 둔 끊임없는 혁신에 좌우됨에 따라 척박한 환경하에 신약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국내 연구개발중심 제약산업이 환경에 굴하지 않고 혼신의 노력과 창조적 혁신활동 수행을 통해 세계적인 명작을 창출하는 원천인 장인정신으로 무장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는 대한민국 명품신약개발을 향해 전진하고 있는 모습을 제시코자 하였습니다.

제 12 호 - 2009년도(2010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2 호 - 2009년도(2010년판)
컨셉
신약개발은 애국 애족의 실천
2010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2호는 과거 경제적 고부가가치 창출의 상징으로만 여겨지던 시각에서 벗어나 신약개발이 갖는 국민의료비 절감을 위한 핵심대안으로서의 성격과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중요기반으로서의 성격, 국민건강권 확보 및 국가안보와의 연관성 전달을 통해 궁극적으로 국가와 국민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기 위한 신약개발의 궁극적 목표를 제시코자 하였습니다. 이를 전달하기 위해 100년 전 만주 하얼빈역에서 애국 애족을 몸소실천한 안중근 의사의 애국 애족정신을 국가와 국민에 대한 사랑의 실천으로서 신약개발이 이어가는 이미지를 제시코자 하였습니다.

제 11 호 - 2008년도(2009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1 호 - 2008년도(2009년판)
컨셉
황소걸음, 우공이산 전략을 통한 신약개발
2009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1호는 세계적인 금융위기, FTA, 약제비적정화 방안시행 등 대내외적인 각종 도전과 위기요소에 직면한 한국 제약산업계가 이와같은 대내외적 위기요소가 산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천천히 그리고 묵묵히 한눈 팔지 않고 천리를 걷는 황소처럼 우직하게 그리고 중국 열자의 탕문편에 등장하는 산을 옮긴 우공처럼 한결 같이 꾸준하게 끊임없는 신약연구개발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국내 제약산업의 모습을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제 10 호 - 2007년도(2008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0 호 - 2007년도(2008년판)
컨셉
세계 기술영토 확장에 있는 대한민국 신약개발
2008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0호는 지금부터 약 1600여 년 전 탁월한 외교술과 전술로 정복전을 펼침으로써 고구려의 영토를 만주, 일본열도까지 확장하고 북중국까지 정벌을 시도함으로써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넓은 영토를 확장한 고구려 제19대왕 광개토태왕(國岡上廣開土境平安好太王, AD375년-413년)과 끊임없는 혁신과 기술경쟁력 강화를 통해 우리나라의 기술영토를 세계로 확장해 나가고 있는 대한민국 신약개발을 대비시켜 표현코자 하였습니다. 이를 전달하기 위해 기술영토 확장을 위해 세계로 진군을 지휘하는 광개토대왕의 늠름한 모습을 이미지화함으로써 우리나라 신약개발이 세계시장에서의 기술영토를 확장 중에 있음을 나타내고자 하였습니다.

제 9 호 - 2006년도(2007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9 호 - 2006년도(2007년판)
컨셉
글로벌시장을 향하는 신약개발 나침반
2007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9호는 대내외적인 변화요소에도 불구하고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신약개발을 통해 새로운 혁신 패러다임 개척을 위해 도약하고 있는 우리나라 연구개발중심 신약개발 산업계의 글로벌 비전을 표현코자 하였습니다. 이를 전달하기 위해 출항의 닻을 높이 올리고 지구촌 시장을 향해 쉼 없이 항해하고 있는 국내 제약산업호의 신약개발 나침반이 글로벌시장을 향하고 있고, 대내외적 변화요소를 상징하는 험준한 파도도 신약개발나침반의 방향을 바꿀 수 없다는 단호한 의지를 담았습니다.

제 8 호 - 2005년도(2006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8 호 - 2005년도(2006년판)
컨셉
운명론적 대안으로써의 신약개발
2005년 12월 30일 제정된 제8호(2006년판)는 신약개발이 추구하는 최종 목표는 궁극적으로 더 이상 약이 필요 없는 건상세상을 지향하고 있음을 강조하고자 하였습니다. 과학철학적 관점에서 약이 필요 없던 태초의 순수 자연인(自然人)을 추구하기 위한 운명론적 대안으로써의 신약개발이라는 아이러니를 변증법적 논리를 접목함으로써 신약개발의 중요성을 보다 강하게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전 인류를 대상으로 질병예방과 극복을 위한 신약개발이 지니고 있는 막대한 경제적 가치는 당연한 결과이며, 이제부터 신약개발은 더 이상 그 중요성을 강조할 필요가 없는 피할 수 없는 운명적 관점에서 다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제 7 호 - 2004년도(2005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7 호 - 2004년도(2005년판)
컨셉
차세대 성장엔진으로서의 신약개발
2004년 12월 30일 제정된 제7호(2005년판)는 18세기 중엽 영국에서 시작된 이른바 제2의 물결로 불리우는 산업혁명을 가속화시키고 동력혁명을 가져온 증기기관의 발명과 신약개발을 대비시켜 표현함으로써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의 핵심인 신약개발이 한국경제의 차세대 성장엔진으로서 우리의 건강한 미래와 글로벌 경쟁력의 원동력임을 강조코자 하였습니다. 신약개발은 최첨단 지식의 결정체로서 인류의 질병 퇴치는 물론 막대한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국가경제 성장의 원동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임스와트의 증기기관이 산업혁명의 기술적 원동력을 제공했듯이, 신약개발은 21세기 지식기반산업혁명의 핵심 원동력을 제공하고 있음을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 6 호 - 2003년도(2004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6 호 - 2003년도(2004년판)
컨셉
산학연관 공동연출로 등장하는 신약개발 주인공
2003년 12월 29일 제정된 제6호(2004년판)는 글로벌시장 진출을 위한 신약개발전략의 중요성과 이를 위한 연구개발주체(기업, 대학, 연구기관)간의 목표(시장)지향적 협력의 중요성 및 정부의 전략적 신약개발 지원 의지의 중요성을 강조코자 하였습니다. 보유자원과 연구개발경험이 선진국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부족한 우리나라의 경우 제한된 연구개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최대한의 생산성을 달성할 수 있는 목표지향적 혹은 시장지향적 연구개발전략이 필요하며 이와 같은 전략적 견지 하에 산·학·연의 역할분담형 협력전술이 필수적이란 점과 국가의 관리주체로서 정부도 국가경쟁력강화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신약개발기업을 아웃소싱 대상으로서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1)배우들이 등장하지 않은 텅 빈 지구촌무대, 2)등장할 배우를 기다리는 지구촌 관객, 3)텅빈 무대를 비추면서 곧이어 등장할 글로벌주인공을 기다리는 스포트라이트, 4)이를 표현하는 간단한 카피라는 보조관념을 활용한 은유적 표현방법을 채택하였습니다.

제 5 호 - 2002년도(2003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5 호 - 2002년도(2003년판)
컨셉
헬스토피아의 영광을 안겨주는 신약개발
2002년 12월 27일 제정된 제5호(2003년판)는 신약개발과 마라톤을 대비시킴으로써 신약개발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자 하였습니다. 최소 장기간의 연구개발기간과 막대한 연구개발비가 소요되는 신약개발은 개발주체의 질병극복을 위한 인내와 노력 및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신약개발의 속성은 인간한계인 마의 1시간 58분대 기록에 도전하는 마라톤에 비유될 수 있을 것이다. 신약개발포스터 제5호에서는 마라톤 경기에서 우승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금메달의 영광을 안겨줌으로써 용기를 불어넣어 주고 있는 마라토너의 승리의 순간을 배경으로 하여 인간한계 극복을 위한 힘겨운 도전을 펼치는 마라톤의 영웅과 질병극복을 위한 힘겨운 승부인 신약개발을 대비시킴으로써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우리에게 건강낙원(헬스토피아)의 영광을 안겨주는 신약개발의 중요성을 강조코자 하였습니다.

제 4 호 - 2001년도(2002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4 호 - 2001년도(2002년판)
컨셉
글로벌 파트너와 함께하는 신약개발
2001년 12월 31일 제정된 제4호(2002년판)는 지구위에서 전통복장을 하고 절구질을 함께하는 두 사람이 등장하는 민화를 소재로 하여 신약개발이 혼자 힘으로는 어려움을 강조하였으며 두 사람이 각기 지구의 동과 서에 발을 디딤으로써 글로벌협력과 지구촌 시장개척을 강조하였습니다. 아울러 배경은 전통한지 배경을 도입함으로써 전통적인 기법과 현대적인 기법을 통해 그 상징의미를 충분히 전달시키고자 하였습니다.

제 3 호 - 2000년도(2001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3 호 - 2000년도(2001년판)
컨셉
국가백년지대계로서의 신약개발
2000년도에 제정된 제3호(2001년판)는 2000년 6월 인간유전자 지도의 초안 및 유전자 구조규명(Structural Genomics)이 완성되고 기능분석 및 규명(Functional Genomics)을 통한 새로운 신약개발의 접근이 가능케 된 포스트지놈(Post Genome)시대가 도래됨에 따라 포스트 게놈의 핵심인 신약개발이야말로 국가백년지대계로서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생명과학의 핵심임을 강조코자 하였습니다.

제 2 호 - 1999년도(2000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2호 1999년도(2000년판)
컨셉
21세기 한국경제의 청사진을 그리는 신약개발
1999년도에 제정된 신약개발포스터 제2호(새천년 기념판, Millennium Year Commemorative Edition)는 지식기반 경제로의 전환기에서 신약개발이 21세기 한국경제의 청사진을 그려나간다는 미래지향적인 개념과 국민 보건복지 증진을 위한 상징 이미지를 강조하고자 하였습니다.

제 1 호 - 1998년도(1999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호 1998년도(1999년판)
컨셉
자동차 300만대의 부가가치를 가지는 신약개발
1998년 12월 최초로 제정된 신약개발포스터 제1호는 신약개발의 경제성 및 국가 경제 기여도를 부각시키기 위해 1개 신약이 지니는 가치(연간 순이익)를 조합이 자체 분석하여 추산한 자동차 300만대(연간 300만대 매출시 순이익)와 비교함으로써 신약개발의 경제성이 한눈에 부각되도록 하였습니다. 우리나라가 자동차 300만대(내수 150만대, 수출 150만대) 매출을 달성한 시점은 정확히 1999년 말입니다.

주요 배포처

사주요 배포처
정부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청,
국립독성연구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기업 조합회원사(본사, 연구소), 비회원사(제약사, 벤처기업)
※ 비회원사는 배포대상 선정후 본사 배포
학계 대학기술이전협회, 전국대학 등
언론 방송사, 일간지, 경제지, 전문지
의약단체 제약협회, 정밀화학공업진흥회, 제약공업협동조합, 대한약사회, 대한의사협회,
의약품수출입협회, 대한약학회 등 관련단체
정부출연기관/관리기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등
기타 업무제휴기관, 전국지역바이오클러스터, 유관기관 및 단체 등

연도별 제작 현황(1998~2012)

조합 개요
구 분 제 작 일 제작부수 비 고
제 1 호 1998. 11. 30 2,000 1999년판
제 2 호 1999. 12. 22 2,000 2000년판/새천년기념판
제 3 호 2000. 12. 26 2,000 2001년판
제 4 호 2001. 12. 31 2,000 2002년판
제 5 호 2002. 12. 27 2,000 2003년판
제 6 호 2003. 12. 29 2,000 2004년판
제 7 호 2004. 12. 30 2,000 2005년판
제 8 호 2005. 12. 30 2,000 2006년판
제 9 호 2006. 12. 29 2,000 2007년판
제 10 호 2007. 12. 31 2,000 2008년판
제 11 호 2008. 12. 31 2,000 2009년판
제 12 호 2009. 12. 31 2,000 2010년판/안중근 의사 의거 100주년 기념판
제 13 호 2010. 12. 31 2,000 2011년판
제 14 호 2011. 12. 31 2,000 2012년판
제 15 호 2012. 12. 31 2,000 2013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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